대입을 위한 글/논술로 쓰기

2016논술첫걸음 - 8.간단한논술

New-Mountain(새뫼) 2016. 7. 11. 13:02
728x90

8. 간단한 논술

 

가. 삶의 가치

- 2016 경기대 수시

 

[문항 1] []에 대한 문제 해결책으로서 []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그것의 한계를 []를 통해 논술하시오. (700 ± 50)

 

[]

심청일 웃겨 보자고 시작한 것이

술래잡기였다.

꿈속에서도 언제나 외로웠던 심청인

오랜만에 제 또래의 애들과

뜀박질을 하였다.

붙잡혔다

술래가 되었다.

얼마 후 심청은

눈 가리기 헝겊을 맨 채

한동안 서 있었다.

술래잡기 하던 애들은 안됐다는 듯

심청을 위로해 주고 있었다.

김종삼, <술래잡기>, 고등학교 문학

 

[]

영희의 이야기를 나는 들으려고 하지 않았다. 영희는 독일 하스트로 호수 근처에 있다는 릴리푸트읍 이야기를 했다. 자세히 듣지 않아도 슬픈 이야기였다. 돌아간 아버지를 생각하면 언제나 눈물이 나려고 했다. 릴리푸트 읍은 국제 난쟁이 마을이다. 여러 나라의 난쟁이들이 그곳에 모여 살고 있다. 키가 칠십팔 센티미터로 세계에서 제일 작은 사나이인 터키 인 난쟁이도 최근에 그곳으로 이주했다. 릴리푸트 읍의 난쟁이 인구는 늘어만 간다. 릴리푸트 읍을 제외한 곳은 난쟁이들이 살기에 모든 것의 규모가 너무 커서 불편하고 또 위험하다.

난쟁이들에게 릴리푸트 읍처럼 안전한 곳은 없다. 집과 가구는 물론이고, 일상 생활용품의 크기가 난쟁이들에게 맞도록 만들어져 있다. 그곳에는 난쟁이의 생활을 위협하는 어떤 종류의 억압, 공포, 불공평, 폭력도 없다. 권력을 추종자에게 조금씩 나누어 주고 무서운 법을 만드는 사람도 없다. 릴리푸트 읍에는 전제자가 없다. 큰 기업도 없고, 공장도 없고, 경영자도 없다. 여러 나라에서 모인 난쟁이들은 세계를 자기들에게 맞도록 축소시켰다. 그들은 투표를 했다. 그들은 국적 따위는 무시했다. 모두 열심히 투표에 참가하여 마리안느 사르를 읍장으로 뽑았다. 여자 읍장의 키는 일 미터이다. 독자적인 마을을 열망한 작은 힘들이 난쟁이 마을을 세웠다. 영희는 흥분된 목소리로 말했다. 나는 그곳 난쟁이들은 혁명가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이제 자녀들의 출산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않는다. 거인들이 사는 곳에서는 너무 불행했었다. (중략)

행복이라고 영희는 썼다. 영희는 돌아간 아버지를 생각했다. 나는 영희의 눈에 눈물이 괴는 것을 보았다. 릴리푸트 읍 같은 곳에서 아버지는 살았어야 했다. 아무도 난쟁이가 간다.”라 고 말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스트로 호수 근처에 살았다면 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지 않았을 것이다. ‘ 타살 당한 아버지라는 말을 영호가 했었다. 나는 영호의 말을 막을 수 없었다.

조세희,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고등학교 문학

 

[]

삶의 중요한 가치들이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 또는 사회 구성원들의 합의에 근거해 분배된다면, 그 사회는 모순 없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과는 무관하게 공정하지 못한 원칙이나 제도에 의해 부당한 분배를 강요받는다면, 누구나 그 사회에 구조적인 모순이 있다고 느낄 것이다. 인류 역사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신분 제도나 인종 차별 제도, ()차별 제도 등은 구조적 모순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모순과 불평등 때문에 발생한 가난 등과 같은 문제점은 자선(慈善 )과 같은 개인의 도덕적 행위로는 해결되기 어려운 면이 있다. 이처럼 개인의 도덕적 삶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구조적 모순은 현대 민주주의 사회 안에서도 여전히 남아 있어 가치의 불공정한 분배라는 도덕적 문제를 낳고 있다.

고등학교 도덕

 




나. 쓰레기 종량제

- 2016 경기대 수시

 

[문항 2] []의 쓰레기 종량제가 사회 제도로서 가지는 의의를 []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이 제도가 이전의 제도에 비해 효과적이었던 까닭을 []에 제시된 소비의 특성을 활용하여 논술하시오. (700 ± 50)

 

[]

도시로 인구가 집중되면서 여러 문제가 나타났는데, 생활 쓰레기 문제도 그 중 하나이다. 생활쓰레기 문제는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처리 과정에서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는 점에서 심각하다. 1995년 쓰레기 종량제가 실시되기 전에는 쓰레기 처리료가 쓰레기 배출량과 관계없이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쓰레기를 줄이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쓰레기 종량제의 도입으로 쓰레기를 적게 배출할수록 쓰레기 처리료를 적게 내게 되면서 사람들은 배출량을 줄이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실제로 쓰레기 종량제 도입 후 10년 만에 매립소각 쓰레기는 절반가량 줄어든 반면 재활용 쓰레기는 2.5배 늘어났다고 한다.

고등학교 사회문화

 

[]

사회 제도는 기본적으로 어떠한 가치를 지향해야 할까? 우선, 사회 제도는 특정 개인이나 계층의 이익이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바람직한 가치인 공동선(共同善)’을 추구해야 한다. 따라서, 민주적 절차와 제도를 통하여 특정한 계층의 이익보다는 사회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지향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음으로 사회 제도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평한 정의(正義)’를 지향해야 한다. 정의롭지 않은 사회 제도는 그 부당함 때문에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키며, 이러한 문제는 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되기 어렵다.

고등학교 도덕

 

[]

재화나 서비스의 소비에는 몇 가지 특성이 있다. 우리가 구입하는 많은 재화나 서비스는 값을 치른 사람만이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을 소비의 배제성이라고 한다. 돈을 내지 않은 다른 사람의 소비를 막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또한 내가 일정량의 상품을 소비하게 되면 다른 사람이 소비하는 몫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런 특성을 소비의 경합성이라고 한다.

이와 달리 어떤 재화나 서비스는 소비 과정에서 비배제성과 비경합성을 띠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국방과 치안 서비스를 들 수 있다. 국방 서비스는 우리 국민은 물론 외국인들도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순간 소비하게 된다. 국방 서비스는 일단 공급되면 돈을 치르지 않는다고 해서 외국인이 소비하는 것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외국인이 국방 서비스를 소비하더라도 우리 국민이 소비하는 국방 서비스의 양이 감소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재화를 소비하려는 사람들은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려고도 한다.

고등학교 경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