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을 위한 글/논술로 쓰기

논술의기초 - 1.논술첫걸음

New-Mountain(새뫼) 2014. 12. 30. 09:21
728x90

1.논술 첫걸음

 

1.1.  논술 기출

대 학

논 제

가톨릭대

120

공통

* 우리나라의 상황을 나타내는 ()()를 참고하면서, ()()를 활용하여 한 국가의 경제 성장과 전() 소득계층의 , 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띄어쓰기 포함 250300/ 20)

문과

간호

[문항1] ()1980년대의 이야기이고 ()2013년 현재의 상황이다. 갈등의 양상에 초점을 맞추어 ()()를 비교하시오.

[문항2] ()()를 활용하면서 ()보편적 디자인이 추구하는 정신에 근거하여 ()에 나타난 갈등에 대한 해결의 방향을 논술하시오.

건국대

120


인문

[문제1] ()()의 관점에서 ()에 제시된 측정결과를 분석하시오. (501600)

[문제2] ()()의 주장을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 인물 사임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9011,100)

상경

[문제1] ()()에 나타난 소유에 관한 견해를 바탕으로, ()에 제시된 의 주장을 분석하시오. (501600)

[문제2] : 수리논술 (생략)

경기대

120


공통

[문항1] ()()를 활용하여 ()의 여성 주인공이 시집살이의 실체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 묘사된 여성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 (750±50)

[문항2] ()의 배분의 문제에 대해 (), (), ()가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서술하고, 그 각각의 장·단점을 논술하시오. (750±50)

경희대

120

인문

예체능

[논제] ()()의 내용을 비교하시오. [501자 이상600자 이하 : 배점 30]

[논제] ()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 주인공, ()의 화자, ()현자의 태도를 비판하시오. [1101자 이상1200자 이하 : 배점 70]

사회

[논제] ()()를 비슷한 주장을 담은 내용끼리 분류하고, 각 을 요약하시오. [401자 이상500자 이하 : 배점 30]

[논제] ()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의 논지를 비판하시오. [601자 이상700자 이하 : 배점 40]

[논제] : [501자 이상600자 이하 : 배점 30] - 수리논술 생략

고려대

100

인문

공통

. 의 세 의견을 활용하여 을 설명하고, 그 세 의견 각각의 장단점에 주목하여 평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75)

. 를 읽고 다음의 논제(1-3) 에 답하시오. (25) : 수리논술

광운대

120

인문

공통

[문제1] ()는 자유주의와 공화주의의 정치적 입장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의 밑줄 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에 대하여 자유주의와 공화주의의 정치적 입장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고, ()의 밑줄 친 전 지구적 차원의 사회 문제들에 대한 정치적 대응책을 모색함에 있어서 두 입장이 갖는 차이와 한계점에 대하여 설명한 다음, 그 극복 방안을 제시하시오. (50, 750± 50)

[문제2] ()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공감이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 요인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이 두 가지 요인에 대하여 ()()의 밑줄 친 핵심어를 활용하여 설명하고, 이 두 가지 요인의 관계에 대하여 ()를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50, 750± 50)

단국대

120

연필

인문

공통

[문제1] 다음 을 읽고 주어진 물음에 답하시오. (30)

1) ()에서 주제를 드러내는 단어를 찾은 뒤, 그 단어를 이용하여 이 글의 내용을 요약하시오. (300자 내외) (15)

2) ()에 제시된 태도를 상징하는 단어 하나를 ()에서 찾아 설명하고, ()의 입장에서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요약하시오. (300자 내외) (15)

[문제2] ()()의 논지를 ()와 관련하여 각각 설명하고, ()에 나타난 찬반론 중 자신의 관점과 대립되는 견해를 비판하시오. (600자 내외) (30)

[문제3] ()()를 근거로, ()의 표에 제시된 상황을 비판하고, ()에서 제기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600자 내외) (40)

덕성여대

120

인문

[전공1]

1)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의 견해를 대비점이 드러나도록 요약하시오(150자 내외).

2) ()는 반지 이야기를 통해 논의를 펼치고 있다. ()() 중 한 견해를 택하여 ()의 논증을 비판하거나 옹호하시오(350자 내외).

[전공2] 급속히 노령화 시대에 들어서고 있는 우리에게도 ()의 상황이 결코 남의 이야기라고만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여 (), ()에 담겨 있는 효도의 본질적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보고, 근거를 들어 중국의 효도법에 대한 자신의 찬반 입장을 서술하시오. (500)

[전공3]

1) 만족스러운 삶의 질을 얻기 위해 ()()가 제시하는 문제 해결 방식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200자 내외)

2) () 시에 나타난 할머니의 삶을 사례로 들어, ()() 가운데 한 가지 관점에 서서 다른 하나를 비판하시오.(300자 내외)

사회

[전공1]

1) ()()의 내용을 토대로 글 ()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채택한 투표자 국립박물관 할인입장권 지급 제도가 투표율을 높이는 효과를 이끌지 못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250자 내외, 50%).

2) ()의 입장을 고려할 때 투표율을 높이기 위하여 고려해볼 수 있는 정책이나 운동 두 개 이상 제시하시오. (250자 내외, 50%).

[전공2] ()()를 읽고 상황을 비교분석하고 관리인 B와 관리인 C가 각각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지문에서 나타난 내용만을 활용하여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해보시오. (500자 내외)

[전공3]

1) ()()를 읽고 두 개의 이 공통적으로 시사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250자 내외, 50%)

2) 어느 기업이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고 혁신적 기능을 포함한 신제품을 개발하여 광고를 통한 마케팅 활동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실적과 이윤은 증가하지 않았다. ()()의 내용을 고려하여 이 같은 상황을 유발시킬 수 있는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을 두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250자 내외, 50%)

동국대

120

인문1

[문제1] ()는 빈곤의 개념을 정리한 글이다. 이를 바탕으로 ()()에서 드러난 욕구의 차이를 서술하시오.(150180) [10]

[문제2] 현대사회에서는 절대적 빈곤보다 상대적 빈곤이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한 이유를 ()()에서 찾아 설명하고, 이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911(270330)) [25]

[문제3] ()()를 바탕으로, ()의 사례가 나타나는 이유와 ()사이버 공간에서의 예의와 규칙을 실천하기 위한 인간관계의 바람직한 모습을 서술하시오.(2123(630690)) [40]

[문제4] ()()의 내용을 바탕으로, ()A유치원에서 사용한 인센티브의 종류를 밝히고, 해당 인센티브가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던 이유들을 서술하시오.(810(240300)) [25]

동국대

120

인문2

[문제1] ()1905년 일본이 독도를 자국의 영토에 편입시킨 시마네현 고시 제40호와 그 근거가 된 내각 결정문의 요지를 서술한 것이다. ()()의 자료를 이용하여 일본의 독도 편입이 국제법상 불법임을 서술하시오.(1213(360390)) [25]

[문제2] ()()에 나타난 문화의 순환성()의 관점에서 요약하고, 이러한 문화적 선순환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던지는 의미를 서술하시오.(1213(360390)) [30]

[문제3] ()에 나타난 효의 보편성주장에 비추어 ()()의 입장 혹은 사건을 초래한 사회적 변화 요인을 3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고, ()에서 주장하는 사랑과 효의 조화로운 관계 정립에 대해 논술하시오.(1617(480510)) [30]

[문제4] 도덕과 법의 관계에 비추어 ()의 사건이 가지는 문제점을 서술하시오.(67(180210)) [15]

부산대

120

인문

공통

[문항1] 다음 글을 우리말로 요약하시오. (200±20) [30]

[문항2]

2-1. 를 참고하여 을 설명하시오. (50±10) [10]

2-2. 간접 경험을 바탕으로, 을 뒷받침하는 논거를 2가지 제시하시오. (200±20) [20]

[문항3]

3-1. 의 내용을 요약하시오. (150±20) [15]

3-2. 는 역사를 보는 관점이 서로 다르다. 에서 제시한 유럽인들의 사고를 의 관점에서 비판하시오. (300±20) [25]

상명대

120

인문

공통

(문제1) ()()에 나타난 두 관점에 대해 차이점을 중심으로 요약하시오. [35, 답안지 8±2] (400자 내외: 300500)

(문제2) ()()에 나타난 관점 중 하나를 택하여 다른 관점을 비판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일 간 역사인식의 차이를 어떻게 넘어설 수 있을지에 관해 논술하시오. [65, 답안지 22±2] (1,100자 내외: 1,0001,200)

서강

120

경제

경영

[문제1] (), (), (), (), ()를 두 개의 관점으로 나누어 요약하고, 그 중 하나의 관점을 취해 다른 관점을 현실의 사례를 들어 비판하라.(40% / 8001,000)

[문제2] (), (), (), ()에서 논거를 찾아, ()()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 (60%/1,3001,500)

사과

커뮤니

[문제1] ()의 주장을 요약하고. (), (), (), ()서 논거를 찾아 ()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40% / 8001,000)

[문제2] (), (), (), (), ()는 인간 집단들 사이의 차이의 기원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에서 언급한 인간의 특징을 참조하여 (), (), (), (), ()를 두 입장으로 나누어 비교한 요약한 후, 그중 한 입장을 위채 다른 입장을 비판하라. (60%/1,3001,500)

인문

문화

[문제1] (), (), (), ()를 참조하여 ()()의 시에 드러난 삶의 방식을 해석하라.(40% / 8001,000)

[문제2] ()()의 관점을 요약하고, 이들 각각의 관점에서 (), (), ()의 사례들이 정당화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하라.(60%/1,3001,500)

서울

시립대

180 

인문

공통

[문항1] ()의 내용을 250자 정도로 요약한 뒤, 주된 견해나 관점이 ()와 다른 것을 ()()에서 모두 찾아 ()와의 차이점을 각각 밝히시오. (600자 내외, 배점 30)

[문항2] 아래 (그림1)(그림2)는 상품별 월 판매량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이들을 보고 아래의 물음1),2)에 답하시오. (500자 내외, 배점 20)

1) (그림1)에서 ‘A’ 상품의 추이가 전반적인 경기에만 영향을 받았다고 가정할 때, ‘B’, ‘C’는 각각 어떤 상품에 해당할지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6)

2) (그림2)에서 ‘a’는 이전까지 자동차가 없던 국가에 처음 출시된 자동차라고 가정할 때,

(1) ‘b’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상품 하나를 예로 들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4)

(2) ‘c’에 해당하는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판매량을 증진시킬 방안을 서술하시오. , 다른 부류의 상품에도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안(품질 향상, 디자인 향상 등)은 제외하시오. (10)

[문항3] 위 에서 병을 바라보는 의 시각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힌 뒤, ()()의 주된 내용을 모두 활용하여 자신의 입장을 옹호하시오. (1,200자 내외, 배점 50)

서울여대

120

인문

공통

[문항1] ()의 관점에서 ()의 인간 중심주의와 ()의 생태 중심주의의 한계를 밝히고, 이에 근거하여 ()의 타당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문항2] 다음에 제시된 도표는 한국인의 인터넷 이용 관련 자료들이다.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인터넷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문화정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들 자료에서 한국 사회의 인터넷 문화가 가지는 문제점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두 연령층을 찾아 그 이유를 설명하고, 이 문제점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타당성 있게 설명하시오.

성균관대

120

인문

공통

 

1교시

[문제1] (1)(5)는 행위의 정당성에 관한 견해를 담고 있다. 이 들을 상반된 두 입장으로 분류하고, 각 입장을 요약하시오.

[문제2] [문제1]의 대립 구도 하에서 (보기1)의 갈등 상황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서술하시오.

[문제3] (자료)가 보여주는 두 현상을 [문제1]의 입장()과 연관시켜 각각 설명하시오.

[문제4] [문제1]()을 활용하여, 정부가 운영하는 복권사업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입장 중 하나만 택하여 논술하시오. 그리고 (보기2)를 참고하여 자신이 선택한 입장에 가해질 수 있는 비판에 대한 극복방안을 제시하시오.

성신여대

120

인문

공통

 

1교시

[문제1] “기술이 사회를 결정하는가, 사회가 기술을 결정하는가?”에 관한 (), (), ()의 세 관점을 비교요약하고, 각 관점을 적용하여 아래 (보기1)을 설명하시오.(800자 내외)

[문제2] 아래 (보기2)는 영화 (나는 전설이()에서 소개된 기술이 초래하는 위험과 그 극복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보기2)에서 제시된 방안에 대하여 (), (), () 각각의 관점에서 내릴 수 있는 평가를 서술하시오. 그리고 이 영화에 묘사된 재앙을 예방하는 가장 적합한 방안에 대해 ()() 중 하나의 관점을 선택해 근거를 제시하여 논하시오.(1,000자 내외)

세종대

120

인문

공통

1. 제시문 ()()를 읽고, 행복에 대한 논점을 중심으로 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400500, 30)

2. 제시문 ()() 모두를 논거로 활용해 제시문 ()의 논지를 옹호하거나 반박하시오.(11001200, 70)

숙명여대

인문

공통

 

1교시

1. ()의 관점에서 (1)을 참조하여 ()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태도와 ()의 주장을 각각 비판하시오.(1,000±100)

2. ()의 논지를 통해 ()()의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서 말하는 박탈의 의미를 논하시오. (1,000±100)

숭실대

120

인문

문제1. ()에서 설명하는 변화의 내용을 요약한 후 이를 토대로 ()()를 비교평가하시오.(1,000±100, 60)

문제2. ()에 근거하여 ()에서 설명하는 길가메시 왕의 선택과 결정을 논하시오.(800±80, 40)

경상

문제1. (),(),()에 근거하여 ()를 논하시오.(800±80, 40)

[문항1] ()의 표준편차 공식을 이용하여 (1)의 각 항목에 대한 국가 간 표준편차(㉠~㉤)를 계산하고 그 경제적 의미를 일물일가의 법칙과 연관하여 설명하시오.

[문항2][문항 3-2] : 수리논술 생략

아주대

120

인문

계열

공통

 

1교시

[문제1-1] ()()가 기존 경제학의 합리성에 대하여 어떤 비판적 관점을 취하고 있는지 비교·대조하시오. 글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350(±50)자로 할 것.(25)

[문제1-2] ()를 이용하여 ()를 뒷받침하는 글을 쓰시오. , 다음 순서를 따르시오. ()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를 요약한 뒤, ()의 사례가 어떤 점에서 ()를 뒷받침할 수 있는지 기술할 것. 글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350(±50)자로 할 것.(25)

[문제2-1] ()에 제시된 그림의 모형에 따라, 취업에 성공한 경우와 실패한 경우를 대상으로 각각 네 가지 서로 다른 귀인의 예를 들어보시오. 글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400(±50)자로 할 것.(25)

[문제2-2] ()에 비해 ()특수-전반차원을 귀인에 추가한 것이다. 이 추가된 차원이 낙관적 귀인양식 및 비관적 귀인양식에 각각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차원의 반대 측면(특수전반)을 고려하여 기술하시오. 글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400(±50)자로 할 것.(25)

연세대

120

인문

[문제1] ‘공감개념을 실마리로 삼아 (), (), ()를 읽을 수 있다. ()의 아이히만 및 ()의 시적 화자의 태도와 비교하여 ()의 아킬레우스가 뤼카온에 대해 보이는 태도의 특징들 중 가장 두드러진 점을 지적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를 제시하시오. (1,000자 안팎으로 쓰시오. 50)

[문제2] ‘상상’,‘주체’,‘폭력개념을 모두 사용하여 공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 ()의 사례를 활용하시오. (1,000자 안팎으로 쓰시오. 50)

사회

[문제1] 개인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개인이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부터 낮은 것으로 네 들의 순서를 정한 뒤,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 (1,000자 안팎으로 쓰시오. 50)

[문제2] 현대 사회에서는 구성원 상호간에 서로 상충된 요구와 주장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갈등 상황에 대해 네 들에 내포된 해법이 각각 어떤 것인지 서술하시오. (1,000자 안팎으로 쓰시오. 50)

이화여대

100

인문

의류

사범

1 ()()를 참고하여 ()에 나타난 관객의 웃음을 설명하시오. [30]

2. ()()에서 언급하고 있는 웃음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30]

3. ()[]를 대비하여 요약하고, []를 바탕으로 ()[]의 웃음을 분석하시오.[40]

사회

경영

1. ()()와 관련하여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40]

(1) ()()A, ()()B로 묶을 때, 빈곤에 대한 AB의 시각 차이를 대비하시오.

(2) 빈곤 구제 방안을 중심으로 ()()의 차이, ()()의 차이를 각각 서술하시오.

2. ()()의 빈부에 대한 견해를 요약하고, 각각의 관점에서 []를 비판하시오. [30]

공통

[문제3] [30] : (1)(2), 수리논술

인하대

120

공통

문항 1 [70]

[문항1-] ()를 요약하시오. (300±50, 20)

[문항1-] (인하대학신문)은 학내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체이다. 이 신문의 편집 원칙을 세우고자 한다. 학교의 구성원인 대학생의 입장에서 (다음) 두 방안 중 어느 쪽을 지지할 것인지에 대해 (조건)에 따라 논술하시오. (800±80, 50)

문항 2 [30]

[논제] (다음)에 제시된 갑, , , 정의 주장은 모두 옳다. (1)(4)를 활용하여 각 주장을 뒷받침하라. (600±100, 30)

중앙대

120

인문

사회

[문제1] (), (), (), ()에 나타난 관계 맺음 방식의 특징을 각각 찾아서 하나의 완성된 글로 서술하시오. [30, 500520]

[문제2] ()에서 사물을 명명하는 남자의 행위가 갖는 한계를 ()()의 논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논술하시오. [40, 540560]

[문제3] ()()에 나타난 오류를 각각 지적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의 논지를 활용하여 제시하시오. [30, 500520]

경제

경영

[문제1] ‘모방의 동기와 결과라는 관점에서 (), (), (), ()의 논지의 차이를 하나의 완성된 글로 서술하시오. [30, 500520]

[문제2] ()의 동굴 비유를 이용하여 ()에 나타난 주인공 게리가 처한 상황과 행위를 해석하고, ()의 논지를 고려하여 주인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40, 540560]

[문제3] 두 요인 ‘1인당 실질 GDP’·중등학교 진학률의 자료를 위의 절차에 따라 분석한 후, 이를 근거로 ()의 논지를 찬성 또는 반대하시오. , ‘삶의 질·중등학교 진학률만 고려하고, [단계4]에서 ?=0.2를 가정한다. [30]

한양대

120

인문

[문제1] ()()를 활용하여, ()의 타모스 왕이 지닌 문자에 관한 견해를 평가하시오. (600, 40)

[문제2] 다음 (조건)에 따라 ()에 대해 답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800, 60)

1. ()에 제시된 정보지식의 개념적 차이를 고려하시오.

2. ()()에서처럼 재구성하여 논지를 강화하시오.

상경

[문제1] ()에 제시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의 홉스와 흄의 입장을 바탕으로 각각 추론하여 설명한 후, ()와 관련된 사회적 협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를 참조하여 제시하시오.(600, 50)

[문제2] 14, 수리 논술

한국외대

120

동양어

통번역

경상

[문제1] (A)(B)의 공통 핵심어를 우리말로 제시하고, 이를 중심으로 (A)(B)의 요지를 각각 서술하시오. (400자 내외)

[문제2] (A)(B)의 공통 핵심어를 활용하여 (자료1), (자료2), (자료3), (자료 4)를 분류한 다음 비교 분석하시오. (700자 내외)

[문제3] [문제2]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료 5)를 논하시오. (700자 내외)

서양어

중국어

일본어

[문제1] (A)(B)의 공통 핵심어를 찾아 영어로 쓰고, 두 의 요지를 우리말로 각각 서술하시오. (400자 내외)

[문제2] (A)(B)의 공통 핵심어를 사용하여 (자료1)(자료2)의 주요 논지를 비교 분석하고, (자료1)을 바탕으로 (자료2)에 나타난 문제점을 극복할 방안을 제시하시오. (600자 내외)

[문제3] (B)(자료3)을 활용하여 (자료4)에 등장하는 장자의 주장을 논하시오. (800자 내외)

 

한국외대

120

영어

사회

LD

[문제1] (A)(B)의 공통 핵심어를 우리말로 쓰고, 두 글의 논지를 각각 서술하시오. (400자 내외)

[문제2] (A)(B)의 공통 논지와 유사한 (자료)를 모두 찾아서, 해당 (자료)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각각 서술하시오. (600자 내외)

[문제3] 위의 [문제2]에서 서술한 공통점을 바탕으로 이와 상반된 논지의 (자료)를 찾아서, 해당 (자료)를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 (800자 내외)

상경

글로벌

사범

[문제1] (A)(B)의 공통 핵심어를 우리말로 제시하시오. 그리고 공통 핵심어를 중심으로(A)(B)의 요지를 각각 서술하시오. (400자 내외)

[문제2] (A)(B)의 요지에 따라 (자료1), (자료2), (자료3)을 비교 분석하시오.(700자 내외)

[문제3] [문제2]의 분석 내용과 (자료 4)를 활용하여 (자료 5)에 주어진 창업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이로부터 추론할 수 있는 창업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700자 내외)

항공대

120

공통

[문제1] (), (), ()에서 나타나는 커피의 의미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 나타나는 차의 의미에 대해 논술하시오 (600자 내외).

[문제2] “인간의 사회적 관계라는 관점에서 ()()를 비교하고, 이 을 참고하여 인간 본연의 가치와 책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600자 내외).

[문제3] [문제2]()의 관점에서 (도표1), (도표2), (도표3)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도표4)를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800자 내외).

홍익대

150

공통

[문제1] ()의 놀이 개념에 대한 시각을 요약하고, 이 시각을 바탕으로 ()()에서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이 경험하는 놀이의 의미를 (),(),()의 순서대로 각각 논하시오. (700±100) [문과대학, 사범대학 및 예술학과 지원자에게는 타 문제의 2배의 배점]

[문제2] ()에서 밑줄 친 신경제(新經濟)가 출현하게 된 원인을 ()의 본문에서 찾아 서술하고, ()의 내용이 ()()의 견해에 대해 갖는 의미를 논하시오. (700±100) [경영대학 및 경제학부 지원자에게는 타 문제의 2배의 배점]

[문제3] ()()에 나타난 사상에서 개인의 권리(사권)에 대한 견해를 각각 설명하고, 이 두 견해를 각각 ()의 입장과 비교하여 논하시오. (700±100) [법과대학 지원자에게는 타 문제의 2배의 배점]



1.2. 논제 분석

 

무엇을(W), 무엇으로(B), 어떻게 하라(H)

제시문(1)을 요약하시오.

제시문(1)

W

 

요약하시오.

H

 

 

   제시문()의 신호의 유형을 핸디캡 원리를 중심으로 요약 정리하시오.

제시문()의 신호의 유형을

W

 

핸디캡 원리를 중심으로

B

 

요약 정리하시오.

H

 

 

   제시문()()의 요지를 밝히고, 그것에 근거하여, 제시문()에 나타나는 모녀간의 갈등을 분석하시오.

    제시문()()의 요지를

w

B

밝히고, 그것에 근거하여,

h

    제시문()에 나타나는 모녀간의 갈등을

 

W

    분석하시오.

 

H

 

제시문()의 논지를 요약하고, 이를 기반으로 그 속에 나타나는 개별성의 적용범위를, 소수집단의 의견으로까지 확대하여 제시문()의 사건을 설명하시오.

   제시문()의 논지를

w

B

요약하고, 개별성의 적용범위를 소수의견으로까지 확대하여

h

   제시문()의 사건을

 

W

   설명하시오.

 

H

 

<>의 논지를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 급훈을 분석 평가한 다음, <>의 문제의식을 참고하여 바람직한 급훈을 만들고 그 프레임을 설명하시오.

   <>의 논지를 요약하고

w

B1

   요약하고,

h

   <>의 급훈을

 

W1

   분석 평가한 다음,

 

H1

   <>의 문제의식을 참고하여

 

B2

   바람직한 급훈을 만들고

w h

W2

   그 프레임을 설명하시오.

w

H2

 


- 논제 분석 연습

 

* 제시문()()의 내용을 요약하시오. (동국대 2011)

* ()()의 논지를 요약하고, 여기서 찾아낸 논거를 구체적으로 활용하여 제시문()의 현상을 설명하라. (서강대 2011)

* 제시문[], [], [], [] 각각에 나타난 창의성의 발현 요건을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동국대 2012)

* 지문 ()미꾸라지의 행위와 지문 ()선한 행위가 지니고 있는 의미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가톨릭대 2011)

* 자기와 타자의 관계에 대한 ()~()의 입장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건국대 2011)

* 제시문에 나타난 이주잔류의 행위를 비교하여 논하시오. (경희대 2012)

* 제시문(), (), (), (), () 각각을 요약하고, 개념의 사용 방식을 기준으로 이들을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그 타당성을 논하라. (서강대 2012)

* 제시문()와 제시문()를 요약하고,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이화여대 2012)

* 제시문(), (), ()는 과학적 탐구에 대한 여러 관점을 나타낸다. 이 관점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연세대 2011)

* 아래 표는 주요 기업의 현금 비중을 나타낸 것이다. 위의 표에 나타난 주요 기업의 현금 비중 변화 추이를 설명하고, 이러한 추이가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제시문()()를 바탕으로 하여 논의하시오. (국민대 2012)

* ()에 제시된 경제성장 자료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 (), ()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논의를 전개하라. (서강대 2010)

* 아래 () 그래프는 가상정부의 12개월(1) 간 현금흐름을 월 단위로 표시하고 있다. () 그래프 상에서 두 종류 선의 모양이 우리에게 주는 정보를 각각 3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스톡과 플로우의 개념을 토대로 정부의 저축량(현금잔고) 월별 추이를 () 그래프 상에 작성하시오. (한국외대 2012)

* 위의 []를 바탕으로 []에 제시한 표의 결과를 해석하시오.(한양대 2012)

* 지문 ()와 지문 ()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공동체리더십의 관계에 대해서 논하시오. (가톨릭대 2011)

* 제시문(), (), ()를 근거로 하여 대의민주주의에 대해 ()의 밑줄 친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와 그 주장이 실행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논해 보시오.(경기대 2011)

* 제시문()가 주장하는 인간본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이 제시문()()에서 각각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논술하시오. (경희대 2012)

* 제시문(1)과 제시문(3)의 논의에 근거해서, 제시문(4)가 생각하는 로스엔젤레스 폭동의 원인들에 관해 논하시오.(고려대 2011)

* 제시문()<도표 1><도표 2>를 통해 지리적 ·경제적 ·문화적 요소가 경제 교류에 영향을 미치는 양상을 분석하시오.(<도표 3>을 보조 자료로 활용할 것)(건국대 2010)

* 제시문()의 그림과 제시문()는 현대예술의 특징에 관련된 것이다. 제시문()를 참조하여 제시문()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함축하고 있는 의미와 그러한 설명이 가능한 이유를 쓰시오. (동국대 2009)

* 제시문()에 따르면 동성동본금혼 규정은 헌법에 합치하지 않는다. 제시문()에 나오는 논거 이외에 혈통 계승의 측면에서도 동성동본금혼 규정이 불합리한 것임을 두 도표를 활용하여 밝히시오. (서울대 2008)

* 아래 <자료>를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와 [문제1]의 두 입장 간의 논리적 연관성을 밝히시오. (성균관대 2012)

* <1><2>에 나타난 현상들을 [문제1]의 두 입장 중 한 입장에 근거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성균관대 2012)

* 아래 <그림>에 나타난 조사 결과를 [문제1]의 입장들에 제시문()<도표1><도표 2>를 통해 지리적 ·경제적 ·문화적 요소가 경제 교류에 영향을 미치는 양상을 분석하시오.(<도표3>을 보조 자료로 활용할 것)(건국대 2010)

* 제시문()의 그림과 제시문()는 현대예술의 특징에 관련된 것이다. 제시문()를 참조하여 제시문()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함축하고 있는 의미와 그러한 설명이 가능한 이유를 쓰시오.(동국대 2009)

* 제시문()에 따르면 동성동본금혼 규정은 헌법에 합치하지 않는다. 제시문()에 나오는 논거 이외에 혈통 계승의 측면에서도 동성동본금혼 규정이 불합리한 것임을 두 도표를 활용하여 밝히시오.(서울대 2008)

* 아래 <자료>를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와 [문제1]의 두 입장 간의 논리적 연관성을 밝히시오. (성균관대 2012)

* <1><2>에 나타난 현상들을 [문제1]의 두 입장 중 한 입장에 근거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성균관대 2012)

* 아래 <그림>에 나타난 조사 결과를 [문제1]의 입장들에 근거하여 해석하시오. (성균관대 2012)

* 국가 간 관계에 대한 제시문()()의 입장을 토대로 아래 <그림1><1>에서 추론 가능한 국제 관계를 설명하시오.(숙명여대 2011)

* <그림1>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에너지원별 발전향의 변화 원인을 제시된 <1>을 이용하여 추론하시오.(숭실대 2012)

* (자료3)의 관점에서 (자료4)에 나타난 제도의 취지를 옹호하고 이에 대해 예상되는 반론을 제시하시오. (한국외대 2012)

* 제시문()의 논지를 바탕으로 제시문()의 내용을 비판하시오.(경희대 2011)

* 제시문()는 오늘날 한국의 가족이 심각한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과연 그러한가? 제시문 ()()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시문()의 주장에 대해 비판하시오.(광운대 2011)

* ‘여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는 주장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의 입장을 정한 뒤, 자신이 정한 입장의 반대편 논거들을 담은 제시문을 모두 찾아 이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자신의 입장을 옹호하시오. (서울시립대 2011)

* 구속된 조 모씨의 변호사로서 제시문의 입장을 반박하고, 조씨를 변론하시오.(서울여자대 2012)

* 제시문()폴란드 의사의 행위를 제시문()()에 근거하여 지지하거나 반박하되, 그 이유를 우리 사회의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숭실대 2012)

* 제시문()의 관점에서, 제시문(), (), ()를 각각 비판하라. (서강대 2011)

* 제시문()에 나오는 합리성에 대한 시각을 서술하고, 그 시각에 입각하여 제시문()()의 내용을 논하시오.(서울여대 2011)

* 제시문(3)에 근거하여 제시문(2)의 테이레시아스와 제시문(4)의 도서의 발언에 관해 논평하시오. (성균관대 2011)

* 제시문[][] 각각의 입장에서 제시문[]를 비판하시오.(이화여대 2011)

* 제시문()의 논지를 바탕으로 제시문()의 내용을 비판하시오.(중앙대 2011)

* ()창조적 파괴()네거티비즘개념을 적용하여, () 글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해법을 논술하시오. (건국대 2010)

* 제시문은 조두순 사건을 계기로 지금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현상이나 견해, 그리고 이들 견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들이다. 이를 바탕으로 법감정법적 안정성간의 충돌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논술하시오. (동국대 2010)

* 제시문(), ()는 다문화가정과 관련해 공통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 문제점이 어떻게 극복될 수 있는지 제시문()를 근거로 논술하시오. (경희대 2009)

* 제시문(), (), ()를 활용하여 ()우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서술해 보시오.(경기대 2009)



1.3. 논제 서술어

 

   * 써라, 적어라, 작성하라, 서술하라, 기술하라 - 일반적인 논제로 설명하라’, ‘논술하라등의 어떠한 논제와도 바꾸어 쓸 수 있는 것들. 목적어가 무엇이냐에 따라 논술문의 성격이 달라짐.

 

   * 논하라, 논술하라, 논의하라, 논평하라 -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관적인 주장을 펴라는 것들.

   * 설명하라 - 주어진 글의 내용이 갖고 있는 본질을 유지한 채, 풀어 쓰라는 것.

   * 정리하라 - 여러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라는 것.

 

* 요약하라 - 주어진 글을 짧게 줄여 기록하라는 것.

   * 완성하라 - 주어진 글의 부분과 내용의 연관이 있는 내용을 적으라는 것.

 

* 비교하라 - 여러 내용을 견주어 서로 간의 유사점과 공통점, 차이점 따위를 밝히라는 것.

* 대조하라 - 주로 상대적인 의미를 밝히라는 것.

 

* 분류하라 - 일정한 기준을 세우고 기준에 맞게 나누어 쓰라는 것.

* 나열하라 - 요구하는 기준(조건)에 맞는 내용(상황)을 늘어놓으라는 것.

* 분석하라 - 대상을 개별적인 요소나 성질로 나누고 각각의 관계를 밝히라는 것.

 

* 비판하라, 반박하라 - 어떤 의견(주장)이 옳지 않다고 전제하고, 옳지 않은 이유를 밝히거나 거기에 대항하는 옳은 자신의 생각을 펼쳐보라는 것.

* 옹호하라. 지지하라 - 어떤 의견(주장)에 대해 근거를 들어 옳은 이유를 밝히라는 것.

 

* 평가하라 - 어떤 주장의 옳고 그름이나 가치가 있고 없음을 일정한 기준을 들어 판단하하는 것.

* 해석하라 - 어떤 내용을 논리적으로 자세히 풀어 밝히라는 것.

* 추론하라 - 주어진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판단을 이끌어 내라는 것.

* 제시하라 -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을 보이라는 것.

* 해설하라 - 어떤 문제나 내용을 알기 쉽게 풀라는 것.



1.4. 내용 구성

 

  - 문장 및 문단의 구성

 ① 한 문장은 최대 50자가 넘지 않도록 (띄어쓰기 포함)

 ② 한 문단은 최대 5-6문장을 넘지 않도록

 ③ 한 문단은 대략 원고지 1~1.5(200~300) 분량으로

 ④ 가급적 중심문장을 앞에 두는 두괄식으로

 

     - 글을 나열할 때

 ① 각 항목 간에 분량은 균형을 맞추어

 ② 발전의 과정을 보여주면서.

 ③ 뒤로 갈수록 자신 있고 흥미가 있는 것을 두어야

 ④ 작은 얘기는 앞에 두고, 큰 얘기를 뒤로 가게

 ⑤ 구체적인 얘기는 앞에 두고, 추상적인 얘기를 뒤로 가게

 

- 비교 대조할 때

     ‘A’‘a’, ‘b’, ‘c’의 속성이 있고, ‘’, ‘’, ‘의 속성이 있다고 할 때,

가급적이면 ‘a’, ‘’ - ‘b’, ‘’ - ‘c’, ‘의 방법으로

짝이 맞지 않거나, 비교할 속성이 많아지면 ‘a’, ‘b’, ‘c’ - ‘’, ‘’, ‘의 방법으로

 

   - 현상, 원인, 결과, 해결의 방법로 구성할 때

   ‘해결결과를 보완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 상반된 의견 중 어느 한쪽을 선택할 때, 또는 비판할 때

   ① 자신의 주장과 다른 의견(비판할 내용)을 먼저 들고

 ② 그 의견이 논리적으로 잘못 되었음을 지적한 후에

   ③ 자신의 주장이 옳음을 제시

 

    - ‘’, ‘’, ‘(서로 다른 두 입장을 하나로 합하는)으로 내용을 구성할 때

   ① 결론, 혹은 자신의 관점과 가까운 것은 으로

이 균형을 이루도록 내용도 분량도

은 하나를 아래에 두고 다른 하나를 위에 얹는 방식으로, “‘을 바탕으로 하여, ‘한다.”는 식으로 서술하는 것이 일반적임 

728x90